12월의 보너스 주식 배당금 알아보기

2020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주식하는 분들은 12월 보너스 '배당금'을 얼마나 받을지 관심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제 블로그 지난 글에서 '고배당 주식 알아보는 법''배당금 확인하는 법'을 소개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2020년 배당금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지난 글

고배당 주식 알아보는 방법 소개

주식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

 

 

finance.naver.com/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펀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세계 어느나라에도 우리나라만큼 기업 정보를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곳이 없다고 합니다. 위 링크 '네이버 금융'에 들어가면 한 기업(주식회사)의 10년 간 주가 변동 그래프부터 뉴스, 종목분석, 재무상태까지 샅샅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고배당 주식이라고 하면 5% 이상의 수익을 내는 주식을 말하는데요. 대표적으로 금융권(XX지주, XX은행)은 고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지난해에 주당 2,100원(5.69% 수익률)을 지급한 '하나금융지주' 주식으로 올해 배당금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금융으로 들어가서 검색란에 '하나금융지주'를 치면 바로 아래에 종목번호와 주식명이 나타납니다. 여기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첫 화면으로 주가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일 종가가 35,800원입니다. 전날에 비해 2.58%(900원)이나 올랐습니다. 고배당이다 보니 말 일로 갈수록 주가가 올라가는 형상입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기업실적분석' 표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랫부분에 연도별 주당 배당금이 보입니다. 2020년 배당금은 2,081원으로 되어있습니다. 2020년 실적이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 예측치이긴 하지만 분기별 실적으로 예상된 값이라 신빙성이 있습니다. 지난해와 비슷한 수익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5.8% = 2,081 / 35,800)

배당성향이란 순이익에 대해 전체 배당금의 비율을 말합니다. 2019년도 순이익이 2조4천억원이고 배당성향이 25.78%였습니다. 2.4 x 0.2578 = 6천2백억 원을 배당금으로 지급했다는 말입니다. 여기다 주식수를 나누어주면 주당 배당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나금융지주의 2020년도 순이익도 2019년도와 비슷하므로 주당 배당금도 비슷하게 계산되는 겁니다.

 

 

이렇게 배당금이 궁금한 기업이 있으면 네이버 금융으로 들어가서 '기업실적분석'표에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이미 배당금을 발표한 기업도 있습니다. 코로나 치료제 승인 결과를 기다리는 '셀트리온'입니다. 셀트리온을 검색해서 들어간 뒤 '전자공시'를 클릭하면 주식배당 결정 공시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주식 배당금 알아보는 방법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