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상생 국민지원금 기준과 대상자 조회 소개

정부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19 피해지원 3종 패키지' 중 상생 국민 지원금의 대상 기준이 확립되었습니다. "가구 소득 하위 80% +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특례적용 / 6월분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 기준"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글만으론 본인이 지원금을 받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데요.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명확하게 알기위해 선정기준을 금액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조회방법도 소개드리겠습니다.

 

국민 지원금 선정기준

 

 

6월분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하위 80%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인데요. 가구원수별 건강보험료 금액이 아래 표보다 적으면 상생 국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3인 가구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 6월 건강 보험료로 12만 원을 냈다면 선정기준에 부합하므로 국민 지원금 받게 됩니다.

특례(1인가구, 맞벌이 가구)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아래표 기준을 적용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3인 맞벌이 가구가 있을 때,  6월 직장 건강보험 합산 32만원을 냈다면 아래표 30만8천원보다 높기 때문에 상생국민 지원금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 참고로 건강보험료 '혼합'은 직장과 직역 둘 다 납부하는 가구에서 보험료를 합산했을 때 적용하는 기준입니다.

 

상생 국민지원금 상세

1인당 25만원을 받게 됩니다. 신청/지급기간은 8월 중(아직 미정)으로 되어 있고 카드,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확인방법

본인이 부담하는 건강보험료가 얼마인지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들어가서 보험료 조회/납부를 선택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로그인  후, 다시 보험료 조회/납부로 들어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기간을 21년 6월로 바꾸고 '조회'를 눌러줍니다.

보험료가 조회되었습니다. 장기요양 보험료는 제외이므로 건강보험료만으로 선정기준표에 들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저희 가족(3인)은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75만 원을 받을 수 있네요.

이상 5차 재난지원금 상생 국민지원금 기준과 조회방법 소개였습니다. 인당 25만 원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어려운 시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