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플립과 갤럭시 폴드] 소개와 실물 느낌

삼성에서 또 하나의 역작을 본격적으로 판매 개시했습니다. 바로 "갤럭시 Z플립""갤럭시 폴드"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휴대폰을 접을 수 있다는 상상에 불과한 일을 직접 눈 앞에서 보게 되었는데요. Z플립 폴드 소개와 실물을 영접(?)한 느낌을 알아보겠습니다.

▶ 갤럭시 Z플립

 플립(FLIP)은 '휙 젖히다'란 뜻의 단어입니다. 단어의 뜻처럼 갤럭시 Z플립은 클램쉘(Clmashell-조개)과 같이 뚜껑을 젖히면서 화면이 펴지는 신개념 모바일입니다. "접었다 폈다" 기능이 갤럭시 Z플립의 가장 큰 장점이지요. 약 17cm 대화면이 반으로 접히면서 바지나 셔츠 윗 주머니에 쏙 넣어 다닐 수 있습니다. 화면은 그대로! 휴대는 더욱 간편하게 되었습니다.

화면이 플립(접히게)되면서 기존 휴대폰처럼 하나의 창만 보는 답답함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면이 분할되면, 앱 2개를 동시에 활성할 수 있어 서로 간 유기적인 참조가 가능합니다. 화면 각도를 90도로 만들어 조작과 뷰 화면을 따로 하면 마치 노트북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플립이 열려있지 않고 닫혀 있을 때도 알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폰 후면으로 1.1인치 슈퍼 아몰레드 커버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탭과 스와이프 제스처만으로 닫힌 화면에서 조작이 가능합니다. 플립(젖히면) 시 해당 앱이 바로 실행이 됩니다. 아웃사이드와 인사이드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네요.

※ 탭(TAP) ; 한 손가락으로 짧게 두드림

※ 스와이프(SWIPE) ; 한 손가락으로 화면을 누른 상태로 이동

 

모바일 제스쳐(탭과 스와이프)

 

갤럭시 Z플립에는 배터리가 2개입니다. 3,300 mAh 용량으로 더 오래,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삼성의 표현대로 '이제 배터리 걱정은 접으세요'.

 

메인 디스플레이는 6.7인치로 화면비율은 21.9:9입니다. 1080x2636의 해상도를 지원하고, 디스플레이 패널 형식은 폴더블 기술이 도입된 다이내믹 아몰레드 방식입니다. 기존 16:9 비율의 Full HD와 달리 접히기 때문에 세로 부분이 넓어졌습니다. 갤럭 Z플립을 펼친 후 가로로 보게 되면 더 넓어진 화면으로 시인성이 커지게 됩니다.

갤럭시 시리즈는 언제나 그렇듯 카메라는 최상 기능을 탑재합니다. 갤럭시 Z플립도 전면 카메라 화소  10.0MP, 동영상 녹화 해상도는 UHD 4K(3840x2160)입니다. 덕분에 야간에 파워풀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노출 사진을 이용해 빛의 궤적도 담을 수 있습니다. 프리 스탠드 기능으로 삼각대 없이도 밤에 하이퍼 랩스 영상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 하이퍼 랩스 ; 긴 영상을 짧은 시간으로 압축(빨리 뛰는 듯한)하여 보여주는 기법

 

갤럭시 Z플립 판매 이벤트로 커스텀 스킨을 입힐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좋아하는 컬러, 패턴, 디자인으로 자신만의 Z플립을 꾸밀 수 있습니다. 기존 Z플립을 구매한 사람도 소급 적용해서 스킨을 입힐 수 있다고 하네요. 케이스 없이 더 슬림하게 꾸밀 수 있고 지문도 묻지 않은 깔끔한 옷을 입힐 수 있네요.(곰표 스킨도 있다는 ㅎㅎㅎ)

www.samsung.com/sec/event/zflipcustomskin/

마지막으로 궁금한 점 하나, 폴더블 주름 문제는 해결되었는가? 인데요. 접히는 유리 기술인 울트라 씬 글래스(ULtra Thin Glass) 소재로 약 20만 회 접었다 폈다 하는 피로에도 주름이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 매장에서 Z플립을 봤을 때 주름에 대한 인식을 전혀 할 수 없었습니다. 대신 비폴 더블 폰과는 터치감이 확실히 달랐습니다. 유리 재질에 가까우면서 부드러운 감각이 느껴졌습니다.

매장 진열 갤럭시 Z플립

더 궁금한 점! 가격인데요. 매장에서 판매하는 자급제로 1백6십5만 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사실 좀 부담스럽긴 한데요. 통신사 요금제 선택이나 번호이동 등을 병행한다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격의 경우는 조건이나 변수가 워낙 다양해서 본인에 맞게 직접 알아보셔야 할 것 같네요.

갤럭시 Z플립 자급제 가격

 

 

▶ 갤럭시 폴드

다음으로 갤럭시 폴드입니다. 갤럭시 폴드는 마치 공책(노트)을 연상시킵니다. 노트처럼 옆으로 접었다 폈다를 할 수 있습니다. 폴더블의 장점은 위 Z플립에서 확인을 했듯이 멀티태스킹인데요. 이 갤럭시 폴드는 더 강력합니다. 세 가지 앱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하면서 영화 감상, 파일 전송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화면이 커진 만큼 스펙도 커졌습니다. 최첨단 프로세서 탑재와 12GB의 램을 사용하면서 게미밍 컴퓨터 수준이 되었습니다. 최신 스펙으로 멀티태스킹 처리 능력치를 최대로 올렸으며 게임도 끊김 없이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장 공간은 무려 512GB입니다. 와우!

스마트폰의 단점은 배터리 사용시간입니다. 이 폰의 강력한 기능으로 배터리 닿는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 생각하지만 갤럭시 폴드는 '듀얼 셀 배터리'를 장착했습니다. 두 개 셀을 모두 사용한 충전 방식으로 과충전을 방지해주고 지능적인 인텔리 배터리로 앱을 스스로 종료하는 등 절전 모드 전환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이 폰도 '이제 배터리 걱정은 접으세요'.

 

 

화면은 Z플립과 동일한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습니다. 복합 폴리머 소재를 사용하여 두께가 아주 얇아 유연하게 접힙니다. 세로 길이는 185.1mm입니다. 완전히 펼치면 마치 '갤럭시 탭이나 아이패드' 느낌이 나게 됩니다.

폴드가 되는 부분을 힌지(Hinge)라고 말합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경첩'이 가장 적절하겠네요. 이 힌지 부분의 설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접었다 폈다를 수만회 견뎌야 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정교한 시계 제조 기술에 착안해서 거의 완벽에 가까운 힌지를 만들었습니다. 

갤럭시의 자랑거리 카메라입니다. 어떤 각도에서든 모든 면에서 촬영이 가능하도록 무려 여섯 개의 카메라를 장착했습니다. 실감 나는 사진은 물론 영상 까지지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로 거대한 뷰 파인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벌써 Z플립과 폴드를 사용해 분들이 후기를 올리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격만 뺀다면 폴드가 조금 더 낫다는 평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유는 넓은 화면이라고 합니다. 일반 폰을 펴기만 하면 태블릿으로 변신하기 때문이죠. 태블릿보다 휴대도 간편하기 때문에 저 역시 폴드에 더 호기심이 생깁니다. 

갤럭시 폴드는 첫 사용자를 위해서 어드밴티지 혜택을 준비했습니다. 사용자 안심용 보험을 공짜 수준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파손에 대해 1회에 한정해서 70%를 보상하고 있습니다. 거꾸로 말하면 폴드 디스플레이에 30% 정도 자신감을 가지고 있단 거네요. 

www.samsung.com/sec/advantageplus/

 

갤럭시 폴드 구매 고객은 혜택 다섯 가지가 더 있습니다. 넥슨 트라하의 스페셜 아이템, 밀리의 서재, 유튜브 프리미엄 등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당근(?)을 준비했네요.

 

실제 매장에서 본 느낌은 오.. 매끄럽다였습니다. 펼쳐져 있을 때의 큰 화면이 너무 맘에 들었습니다. 부드럽게 이어진 화면이 접힌다는 생각이 들지 못할 정도였습니다. 터치감은 Z플립과 똑같았습니다. 그리고 살짝 접었을 때도 접힌부분의 디스플레이는 훌륭하게 보였습니다. 이미지가 굴곡을 따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너무 좋은 이야기만 했는데요. 현실로 돌아와서 가격을 보면 2.. 2백3십9만 8천 원입니다. 물론 자급제라.. 더 비싸게 보이긴 합니다. 이 가격이면 많은 고민이 필요하겠네요. 남들보다 빨리 플래그쉽 제품을 써보느냐 아니면 조금 더 기다리느냐..ㅎㅎ 시간이 좀 더 필요해 보입니다.

이상 폴더플의 대표 폰 2개, 갤럭시 Z플립갤럭시 폴드 소개와 느낌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