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거래대금 순위 알아보기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는 대체로 부정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가장 큰 이유는 공매도 종목은 '주가 하락'이 수반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순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부정적 정보의 빠른 반영, 주가 버블 방지 등으로 투자자가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만들기도 합니다.

 어쨌든 없어지지 않을 투자방법이기 때문에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좋겠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매도' 순위를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드릴텐데요. 주가 하락을 예견하는 방편으로 내 종목 선정에 활용해보면 좋겠습니다.

 공매도 거래대금 순위는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http://data.krx.co.kr/contents/MDC/MAIN/main/index.cmd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증권·파생상품의 시장정보(Marketdata), 공매도정보, 투자분석정보(SMILE) 등 한국거래소의 정보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 서비스

data.krx.co.kr

상위 메뉴에서 '통계'를 선택해주고, 

 

다시 하위 메뉴에서 '공매도 통계'를 선택합니다.

좌측편에 공매도 통계 메뉴가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 항목인 '공매도 거래'를 선택합니다.

네 번째 '공매도 거래 상위 50종목'을 눌러주면, (가장 최근 날짜인) 조회일자에 맞게 공매도 거래 50 종목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조회일자 변동도 가능하니 궁금한 날짜를 선택해서 검색하면 됩니다. 아무 옵션이 없을 때 공매도 순위는 '공매도 비중'이 높은 순으로 나타납니다.

테이블 상단에 보이는 '거래대금 옆 작은 화살표'를 눌러주면 거래대금이 높은 순으로 순위가 바뀌게 됩니다.

데이터를 잠깐 보면 최근 '떡상'한 HMM에 공매도 거래가 가장 많았네요. 그리고 두번째는 공매도 전통 종목인 셀트**도 보이네요.

 이상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공매도 거래대금 순위 알아보는 법 소개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