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수익! 주식투자 따라하기

※우리나라 큰 손에 해당하는 이 기관의 투자 적립금은 1988년부터 지금까지 무려 892조(한 해 약 15조)에 이른다고 합니다. 금액이 커서 수익률이 작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결코 작지 않습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자그마치 6.27%입니다. 많아봐야 2%대인 예·적금 금리를 세 배이상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6%대 수익, 이 곳은?

 

 

아마 어느 정도 예측을 하셨을 텐데요. 바로 국민연금기금입니다. 국민연금기금은 국민연금 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관리, 운용되고 있는데요. 규모면에서 세계 3대 연기금 중 하나로 꼽힌다고 합니다. 

기금 적립금 추이(단위 : 조)

 

안전한 투자 포트폴리오인가?

이 큰 기금을 어떤 식으로 운용하기에 안정적인 수익을 마련했는지가 궁금해집니다. 국민 연금을 위한 투자이기 때문에 안정적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연기금의 투자는 '금융지식을 무장한 전문가들이 거시 경제 흐름에 대한 투자' 즉 보수적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 / 국내 투자규모

기금 포트는 금융부문, 복지부문으로 구분되어 안정적인 비율로 적절하게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도별 수익금을 보면 얼마나 안정적인 수익을 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17.3%나 하락한 장세에서도 연기금 수익은 -5.9%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제외하고 꾸준하고 꽤 큰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할 일은?

 

 

국민연금의 확실하고 안전한 투자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그럼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인가?'란 의문이 듭니다. 눈치채셨을 텐데 바로 국민연금 투자를 따라 하자입니다. 국민연금은 투자 세부내역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해 드리는 대로 국민연금 투자를 따라가 보겠습니다.

https://fund.nps.or.kr/jsppage/fund/fund_main.jsp

 

NPS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fund.nps.or.kr

위 링크대로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운용현황' 메뉴에 커서를 가져가면,

작은 메뉴가 나옵니다. '투자 현황'을 선택합니다.

좌측 운용현황 메뉴가 나오면 '국내 주식'을 선택해줍니다.

국민연금이 투자한 국내 주식 포트가 나왔습니다. 우측 하단에 '국내 주식 투자종목 상세보기'를 누르면 국민연금 전체 투자 종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종목이 궁금하신 분은 이전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기금 공시 게시판을 이용하면 최근 기간에 변동된 기금의 투자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여기를 잘 활용해 봐야겠네요.

요약

6%대 안정적인 투자 수익을 확보하길 원한다면 '국민연금 투자 포트를 따라 해 보자'

 

 

※ 본 포스팅은 주식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